인공지능과 산업: 유럽 제조업을 위한 첨단 혁신

산업 부문은 유럽 경제의 중추이며 유럽 전역에 고용과 복지를 제공한다. 2009년과 2019년 사이 EU 산업의 GDP 기여도는 지속적으로 약 20%에 달했다.

하지만 현재 유럽 산업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세계화 경제, 급변화 하는 지정학적 환경, 긴 가치 사슬에서 비롯되는 취약성에 노출되면서 커다란 도전에 직면했다.

국가들이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인 회복을 목표로 함에 따라 업계는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의 우선순위, 특히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 디지털시대에 적합한 유럽(Europe Fit for the Digital Age) 및 사람을 위한 경제(Economy that Works for People)에 펼쳐진 우선순위와 부합하는 방식으로 혁신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공지능(AI)의 이점 활용

인더스트리 5.0은 인간 중심, 지속 가능성 및 탄력성에 초점을 맞춘 미래 산업에 대한 일관된 비전을 제공한다. 이는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우선순위를 기술 혁신에 통합하고 초점을 주주 가치에서 이해 관계자 가치로 전환하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인간 운영자와 점점 더 자율적이고 지능적인 기계로 구성된 노동력 사이에 새로운 공생 환경의 생성을 약속한다. 이러한 전환은 AI을 포함한 첨단 디지털 기술의 적용에 적지 않게 의존할 것이다.

제조에 인공지능 프로세스를 도입하면 많은 이점이 발생한다. 이는 기존 및 신흥 산업 모두를 위한 새로운 산업 프로세스의 개발을 촉진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면서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AI 기반 동료와 협력하고 감독할 때 산업 근로자의 역할을 재정의할 것이다. 공장에서 AI와 증강 현실 기술(AR)을 사용하면 인간의 역할은 덜 위험하고 덜 단조로워지며, 인간은 육체적으로 덜 피곤해 질 것이다.

유럽 ​​제조 분야 내 인공지능(AI) 확산 지원

유럽은 이미 AI 개발의 세계 주요 리더들 중 하나이지만 유럽 산업을 이러한 새로운 기술과 기회에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는 전략적 중요성과 미래 경제 성장의 중요한 원천인 AI 분야에서 유럽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8 커뮤니케이션 '유럽을 위한 AI'는 유럽 제조 분야 내 AI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호라이즌2020 프로그램을 통해 약 15억 유로가 AI 연구 지원을 위해 사용되었다.

2021년 4월 위원회는 AI의 우수성과 신뢰를 높이기 위한 입법 프레임워크에 대한 제안을 제출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면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AI 규제 분야 내에서 유럽에 결정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위원회의 2020 산업 전략(Industrial Strategy)은 2021년 5월에 업데이트되었는데, COVID-19의 영향을 반영하고 중소기업과 신생 기업이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을 채택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여 유럽 산업을 전 세계적으로 더 경쟁력 있게 만들기 위해서다.

이 CORDIS 결과 팩(Result Pack)은 다양한 목표에 걸쳐 산업 및 제조를 지원하고 촉진하도록 설계된 AI 기술로 미래를 형성하는 14개의 선구적인 프로젝트들의 사례들을 제공한다.

IMAGINE, CoLLaboratE 및 ResiBots와 같은 프로젝트들은 특정 작업을 처리하는 AI 플랫폼 및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폐기물 재활용, 인간-로봇 상호 작용 및 복원력에 각각 초점을 맞추었다.

HEPHAESTUS 및 THOMAS 프로젝트는 새로운 산업용 로봇 시스템을 제공하는 한 편, ROBINS는 산업 환경에서 이러한 로봇 시스템의 인증을 검토했다.

PROGRAMS와 SERENA는 예측 유지보수를 통해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는 가능성을 탐구하였으며, EU-Japan.AI는 AI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전 세계 연구자들과의 협력을 추진했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