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출된 호라이즌 유럽 사업계획서 초안 공개 (클러스터 5&6)


사이언스비즈니스는 향후 2년 동안 기후 및 이동성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 사항을 자세히 설명하는 호라이즌 유럽 사업계획서(work programme)의 초안과 생물 경제, 식품 및 환경 분야 공모를 요약한 초기 초안을 발표하였다.


호라이즌 유럽은 2년마다 사업계획을 작성하여 향후 프로젝트, 범위 및 예산에 대한 요구 사항을 설정한다. 집행위원회가 회원국, 대학, 연구 기관과의 협의의 일환으로 EU 및 국가 정책 입안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초안을 보내다보니 문서 초안에 대한 접근의 형평성 문제가 있으며, 종종 유출되곤 한다.

초안은 수신자에 의해 내부적으로 순환되며, 일부 기관에서는 모든 연구자와 공유하기 위해 기관 방화벽 뒤에 보관하기도 한다. 초안의 이러한 불평등한 배포는 접근의 불평등을 야기한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자는 몇 달 전에 사업계획의 요구사항을 미리 알고 제안서를 준비할 수 있지만, 다른 연구자는 공식 발표를 보고 제안서를 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여야만 한다.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이언스비즈니스는 호라이즌2020 및 호라이즌유럽에서 유출된 초안을 게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문서는 아직 승인되지 않은 초안으로 향후 수정될 가능성이 있으나, 향후 발표될 사업계획에 대한 좋은 개요를 제공한다.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 될 경우 이 사업계획은 올해 말 집행위원회에 의해 보완되고 채택될 것이며, 빠르면 12월이나 1월에 첫 공모가 개시될 것이다.

 

기후, 에너지 및 이동성(클러스터5) - 6월 업데이트

Horizon Europe Work Programme 2023-2024 : Climate, Energy and Mobility

이 클러스터의 초기 초안 프로그램은 지난 1월부터 회람되었으며, 6월에 공개된 최신 초안에는 잠정 예산과 마감일을 엿볼 수 있다.

해당 클러스터의 목표는 2050년까지 에너지 및 이동성 부문을 탄소 중립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EU의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함으로써 EU의 녹색/디지털 전환에 기여하는 것이다. 집행위원회는 초안에 따라 향후 2년 동안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7억 8,800만 유로를 투자하고자 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에너지 위기를 배경으로,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경쟁력 있는 에너지 공급 프로젝트를 위한 예산의 가장 큰 부분(10억 유로)이 공급 보안에 중점을 둔다.

에너지 사용을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포괄적으로 만들기 위해 2억 800만 유로가 배정되었으며, 이는 건물 및 산업 공정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주로 지원한다.

운송 부문에서는 항공에서 전기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적이고 경쟁력있는 운송 개발 프로젝트에 4억 1,900만 유로가 할당되었다. 또한 운송 및 이동성을 보다 안전하고 탄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2억 3,150만 유로가 추가로 제공될 것이다.

녹색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 과학 및 기후 대응을 위해 집행위원회는 기후 예측을 개선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2억 2,100만 유로를 배정할 계획이다. 제품을 보다 효율적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 산업에 상당한 자금을 지원하는 등 기후 변화와 관련된 교차 부문 프로젝트에 2억 3,700만 유로가 투자될 것이다.

 

식품, 바이오경제, 천연자원, 농업 및 환경 (클러스터6)

Horizon Europe Work Programme 2023-2024 : Food, Bioeconomy, Natural Resources, Agriculture and Environment

이 클러스터에 대한 초기 사업계획 초안은 아직 세부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7가지 중요한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볼 수 있다.

해당 클러스터는 생물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당 클러스터가 지원하는 프로젝트는 생물다양성 손실의 주요 동인을 이해하고 해결하며, 농업, 임업 및 양식업을 위한 모범 사례를 포함하여 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식품 시스템에는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어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자금이 있으며, 해당 주제에 대한 국제 협력을 목표로 지원한다.

목재, 섬유 생산, 관광, 플라스틱 및 전자 제품 재활용과 같은 부문에서 순환 경제 및 바이오 경제에 대한 작업을 위한 예산도 있다.

오염 문제를 하결하기 위해 집행위원회는 식수 보호, 바다와 해양의 새로운 오염 물질 모니터링, 다양한 공정 및 제품의 지속 가능성 증가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기후 친화적인 관행을 찾는 연구혁신을 위한 자금도 있다. 또 다른 목표는 포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여 농촌, 해안 및 도시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이다.

별도의 주제는 EU의 그린딜에 대한 거버넌스와 환경 관찰 증가 및 녹색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기술의 사용을 다루게 된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