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보건 연합 : 시민과 과학을 위한 유럽 보건 데이터 공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지난 5월 3일 유럽보건데이터공간(EHDS)을 개시하였다.


코로나19의 확산은 의료 분야에서 디지털 서비스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으며, 이 기간 디지털 도구의 사용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러나 EU 회원국 전반에 걸친 규칙, 구조 및 절차의 복잡성으로 인해 국가 간 보건데이터에 접근하고 공유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우며, 의료 시스템을 향한 사이버 공격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EHDS는 유럽 전역의 사람들에게 의료가 제공되는 방식에 있어 EU가 비약적인 도약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HDS는 사람들이 자신의 모국이나 다른 회원국에서 보건(Health) 데이터를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게 되며, 이는 디지털 건강 서비스 및 제품에 진정한 단일 시장을 육성할 것이다. 또한 이는 연구, 혁신, 정책 결정 및 규제 활동에 보건데이터를 사용함에 있어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EU의 높은 데이터 보호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한다.

EHDS는 인공지능, 고성능 컴퓨팅, 클라우드 및 스마트 미들웨어와 같은 EU의 공공 디지털 상품을 활용할 것이며, 인공지능, 사이버 보안 및 E-Identity를 위한 프레임워크가 EHDS를 지원하게 된다.

 

EC 부의장 Margaritis Schinas : "특정 영역에서 최초의 공통 EU 데이터 공간을 발표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유럽보건데이터공간은 EU의 디지털 보건 정책을 위한 새로운 시작이 되어 시민과 과학을 위한 보건 데이터를 만들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EU를 뒷받침하는 기본 가치와 완전히 일치하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건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보건 및 식품 안전 국장 Stella Kyriakides : "오늘 우리는 유럽 보건 연합을 위한 또 다른 기둥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의 비전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유럽보건데이터공간은 EU내 의료 디지털 혁신을 위한 근본적인 게임 체인저이다. 시민을 중심에 두고 데이터를 완전히 제어하여 EU 전역에서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강력한 보호 장치 하에 액세스되는 이 데이터는 치료법을 연구하여 생명을 구하는 과학자, 연구원, 혁신가 및 정책 입안자들에게 보물 창고가 될 것이다. EU는 디지털 건강 관리를 향한 역사적인 발걸음을 내딛었다." 

 

시민들이 직접 관리하는 보건데이터

  • EHDS 덕분에 사람들은 무료로 전자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은 이러한 데이터를 회원국 안팎의 다른 의료 전문가와 쉽게 공유하여 헬스케어를 개선할 수 있다. 시민은 정보를 추가하고 잘못된 데이터를 수정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고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법과 목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등 자신의 데이터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
  • 회원국은 전자 처방, 이미지, 보고서, 검사 결과, 퇴원 보고서 등이 유럽의 공통 형식으로 발행되고 승인되도록 관리하게 된다.
  • 상호 운용성 및 보안은 필수 요구 사항이 될 것이다. 전자 건강 기록 시스템 제조업체는 이러한 표준을 준수하는 것을 인증해야 한다.
  • 시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회원국은 디지털 의료 기관을 임명해야 한다. 이 기관은 환자가 국경을 넘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경 간 디지털 인프라 'MyHealth@EU'에 참여하게 된다.

연구, 혁신 및 정책 결정을 위한 보건 데이터 사용 개선

  • EHDS는 연구, 혁신, 공중 보건, 정책 결정 및 규제 목적을 위해 보건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강력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만든다. 엄격한 조건 하에 연구원, 혁신가, 공공 기관 또는 산업체는 대량의 보건 데이터에 액세스하게 된다. 이는 생명을 구하는 치료법, 백신 또는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보다 탄력적인 의료시스템과 헬스케어에 대한 더 나은 접근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연구원, 기업 또는 기관이 이러한 데이터에 액세스하려면 보건 데이터 액세스 기관의 허가가 필요하다. 요청된 데이터는 개인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고, 폐쇄되고 안전한 환경에서 특정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만 접근이 허용된다. 또한 시민에게 피해를 주는 의사결정에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유럽보건데이터공간 (European Health Data Space) Facesheet 다운로드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