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혁신위원회 펀드, 외부 펀드 매니저 임명 … ‘운영 준비 완료’


집행위원회는 지금까지 EIC 투자 대상으로 선정된 139개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 결정을 내릴 외부 펀드 매니저를 임명하는 등 EIC 펀드의 구조 조정에 있어 중요한 단계를 마쳤다.


이는 EIC가 이제 유럽에서 가장 유망한 신생 기업에 보조금, 투자 및 비즈니스 가속화 서비스의 고유한 조합을 제공하는 데 완전히 운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외부 펀드 매니저로 임명된 AlterDomus Management Company S.A.는 EIC Accelerator에 대한 엄격한 선택 프로세스와 유럽투자은행(EIB)의 실사에 따라 고위험-고영향 기업에 대한 투자 결정을 책임지게 된다. 펀드 매니저는 EIC 펀드의 투자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하며 전문 자문 위원회의 도움도 받게 된다. 첫 투자 결정은 10월 중에 이루어지며 다른 투자 결정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완료될 예정이다.

한편 그 동안 선정된 기업이 보조금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졌다.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100건의 보조금 서명이 있었으나, 현재는 150개의 보조금 협약이 체결되었다. 의사 결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추가 단계로 집행위원회는 일반적으로 대학 수준의 결정 절차를 통해 EIC Accelerator 자금을 추가로 승인해야 할 필요성을 제거할 것이다.

 

EIC 펀드의 작동방식

EIC 펀드는 AIFM 지침을 준수하는 외부 (대체 투자) 펀드 매니저가 투자 결정을 내리고 관리하는 대체투자펀드(AIF)로 재구성되었다.

펀드 매니저는 EIC Accelerator 평가 절차를 통해 선택된 모든 신생기업 및 중소기업에 대한 혼합(보조금 및 지분투자) 또는 지분 전용 자금의 투자 결정을 내린다.

지원 받을 기업의 선정은 딥테크 등 혁신적 특성과, 확장 가능성, 개인 투자자만으로는 감당하기에는 너무 높은 위험 수준 등 같은 기준을 기반으로 한다. 투자 결정은 유럽투자은행(EIB)이 수행한 실사를 따르며, EIC 펀드의 투자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EIC 및 SME 잽힝기관(EISMEA)는 선정된 기업에 보조금 지원 및 비즈니스 가속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EIC 펀드 투자와 조정된 접근 방식을 보장하여 회사의 성공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EIC Accelerator에 대한 신청 및 평가 절차를 계속해서 관리할 것이다.

EIC Board는 EIC의 전략 및 구현에 대해 독립적인 고위급 자문을 제공한다.

 

EIC  펀드 배경 정보

EIC 펀드는 2021년 3월에 출범하였으며, 신생기업과 중소기업을 보조금과 지분 투자가 혼합된 독특한 방식으로 지원한다. EIC 펀드는 2022년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공공 딥테크 투자자이며, 시장에 진출하려는 고위험 딥 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IC는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제출된 7,000건 이상의 단기 지원(short application)을 4주 이내에 평가하였으며, 정기 마감에 제출된 4,000건의 전체 지원(full application)을 평가하였다. EIC는 최종 후보 기업과의 800건 이상의 인터뷰를 통해 236건을 자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다른 프로그램의 자금 지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300개 이상의 우수성 인장(Seals of Excellence)을 수여하였다.

 

SOURCE : EUROPEAN INNOVATION COUNCIL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