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가장 빠르고 친환경적인 슈퍼컴퓨터 LUMI 공식 출범


지난 6월 13일, 핀란드에 위치한 EuroHPC JU 슈퍼컴퓨터인 LUMI가 공식 출범되었다. 이는 세계에서 3번째로 빠른 슈퍼컴퓨터로 선정되었다.


LUMI는 Hewlett Packard Enterprise가 제공하는 Cray EX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pre-exascale 시스템으로 초당 375페타플롭 또는 3억 7500만 이상의 계산을 실행할 수 있다. LUMI는 SCS(IT Center for Science Ltd)에서 호스팅하는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데이터 센터 중 하나인 핀란드 Kajaani에 설립되었다.

이 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Top 500 목록의 최신판에서 유럽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로, 세계에서 3번째로 빠른 슈퍼컴퓨터로 선정되었다. LUMI는 또한 유럽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슈퍼컴퓨터이자 세계적으로 3번째로 친환경적인 슈퍼컴퓨터로 선정되었다.

LUMI는 재생에너지만 사용하고 자연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며 폐열을 재사용하여 지역 난방의 최대 20%를 공급한다.

LUMI는 유럽 전역의 연구원들에게 기후 변화와 같은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세계적 수준의 도구를 제공한다. 국제 연구 협력, 인공지능, 양자 기술 개발 등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  컴퓨터 자원의 일부는 산업 연구 및 개발 활동에 중점을 둔다.

LUMI의 환경 친화적인 솔루션은 극도로 집약적인 에너지 사용으로 알려진 다른 슈퍼컴퓨터와 구별된다. LUMI는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 및 녹색 전환을 촉진하는 핵심 도구이다.

[Margrethe Vestager/집행위원회 수석부사장] "오늘은 유럽의 디지털 및 녹색 변혁을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LUMI는 이제 유럽에서 가장 빠르고 에너지 효율적인 슈퍼컴퓨터이자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중 하나이다. 방대한 컴퓨팅 용량 덕분에 LUMI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의학 및 기후 연구와 같은 과학적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백신 개발, 암 진단 또는 기후 변화의 영향 완화에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인공 지능의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Anders Dam Jensen/EuroHPC 공동 사업 전무 이사] "우리가 슈퍼컴퓨터를 사용하는 사회적 과제는 전 세계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도전 과제의 범위와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 이를 혁신 기회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작업은 여러 학계와 수많은 연구 팀 간의 많은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연구 인프라 중 하나가 광범위한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 EuroHPC의 LUMI 컨소시엄 협업은 유럽의 경쟁력과 디지털 주권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연구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선구적 노력이다."

[Kimmo Kosik/CSC-IT Center for Science 전무 이사] "LUMI는 고성능 컴퓨팅, 인공 지능 및 데이터 집약적 연구를 위한 생태계로, 여러 학문 연구 분야에서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LUMI 용량의 5분의 1은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 방법을 사용하고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일으킬 기회를 얻고 있는 회사를 대상으로 한다."

 

LUMI는 EuroHPC Joint Undertaking이 소유하고 있으며 과학 컴퓨팅에 대한 오랜 전통과 지식을 가진 10개국 컨소시엄에서 운영한다. 10개국에는 핀란드, 벨기에, 체코, 에스토니아, 덴마크,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스웨덴, 스위스 등이 있다.

슈퍼컴퓨터는 EuroHPC JU와 LUMI 컨소시엄이 총 1억 4,450만 유로의 예산으로 공동 자금을 지원한다.

선택된 사용자를 위한 LUMI의 두 번째 파일럿 단계는 2022년 8월에 시작되며 시스템은 2022년 9월 말에 일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격을 갖춘 모든 유럽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다.

 

배경

유럽에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EuroHPC JU는 이미 유럽 전역에 7대의 슈퍼컴퓨터를 조달하였다. 현재 5대의 슈퍼컴퓨터가 완전히 작동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로 선정되었다.

 

SOURCE : EuroHPC JU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