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위한 유럽 연구 프로젝트 모음

디지털 기술은 우리 역사상 그 어떤 혁신보다 빠르게 발전했다. 오늘날 데이터 기반 기술은 우리가 살고, 배우고, 여행하고,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지배한다. 이제 우리의 에너지 시스템이 이를 따르고 디지털화의 이점을 수용해야 할 때다. 에너지 부문의 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실행 계획과 함께 발행된 이 CORDIS 연구모음집는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연구 프로젝트가 어떻게 효율성과 복원력을 향상시키면서 배출량을 줄이고 시민들에게 혁신적인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더욱 안전하고 다양한 에너지 공급을 구축하는 디지털 솔루션의 길을 닦았는지를 보여준다.

 

세계 최초의 기후 중립적 대륙이 되겠다는 목표와 2020년대를 디지털 10년의 시대로 만들겠다는 발표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야심찬 우선순위이다. 첫 번째 목표를 달성하려면 재생 가능 에너지와 수소로의 전환을 가속화하여 청정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수입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 이러한 야망은 2022년 3월 보다 저렴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위한 유럽 공동 행동(Joint European Action)인 REPowerEU에 반영되었다.

 

녹색 및 디지털 에너지 전환 결합

디지털 혁신은 에너지 공급을 탈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해결하고 에너지 시스템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의 흡수 및 통합을 촉진하는 동시에 복원력을 향상시킨다. 동시에 디지털화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유럽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보안 기술 개발을 장려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민, 프로슈머 및 커뮤니티가 에너지 시장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이 디지털화는 이미 진행 중이며 효율적이고 안전한 데이터 교환을 위한 조항과 스마트 계량기 배포 조치와 같은 특정 혁신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EU 정책이 있다.

기존 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집행위원회의 실행 계획은 시장의 증가하는 상호 연결성을 지원하고 디지털 및 에너지 가치 사슬이 더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이 CORDIS 연구모음집은 에너지 및 디지털화의 핵심인 5가지 영역을 다루는 EU 자금 지원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를 탐구한다.

 


5가지 핵심 초점 분야에 대한 EU 연구


영역 1: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를 위한 유럽 데이터 공유 인프라 개발.

INTERRFACE, CoordiNet, Sharing Cities 및 INTERCONNECT 프로젝트는 전체 에너지 가치 사슬을 따라 다른 참가자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어플라이언스 수준에서 데이터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유럽 디지털 데이터 인프라의 개발을 지원한다.

 

영역 2: 에너지 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시민들에게 권한 부여

이는 소비자의 이익과 권리를 핵심으로 하는 데이터 기반 에너지 서비스 시장을 설계하고 재교육 및 숙련도 향상 경로와 '디지털 에너지 활용 능력'을 개발 및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DRIMPACCOMPILE 프로젝트는 모두 디지털화된 에너지 시장에서 시민의 역할에 중점을 둔다.

 

영역 3: 에너지 부문에서 디지털 기술의 활용 강화 및 연구혁신 투자의 시장 활용 촉진

ROMEO 프로젝트는 빅 데이터, 기계 학습 및 클라우드 기반 분석을 사용하여 풍력 터빈의 구조적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EdgeFLEX는 가상 발전소를 위한 고급 에너지 수집기를 개발 중이다.

 

영역 4: 실시간 요구 사항 충족을 위한 에너지 부문의 사이버 보안 강화

SerIoT 프로젝트는 IoT 네트워크가 네트워크 상태에 관계없이 평소와 같이 안전하게 비즈니스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했다. EnergyShield는 정교한 사이버 공격 및 데이터 침해에 맞서 싸우는 전력 및 에너지 시스템 운영자를 지원하는 툴킷을 개발했다.

 

영역 5: IT 부문을 위한 기후 중립 행동 촉진

여기에는 디지털 가치 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과 재생 에너지 사용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의 배포를 지원하는 것이 포함된다. BodenTypeDC 프로젝트는 데이터 센터 산업에서 혁신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에 대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를 구축했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