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학: 12개의 사회 참여 연구결과 모음집


시민과 과학자가 연구혁신을 위해 협력하는 '시민과학'은 연구의 우수성과 영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과 사회의 관계를 심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결과 모음집(Results Pack)은 유럽 시민과의 성공적인 협력 촉진을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와 역량을 구축하고 모범사례를 개발하는 12개의 EU 자금 지원 프로젝트들을 소개한다.


개편된 유럽 연구 영역(ERA)의 정책 우선순위는 연구 시스템과 사회 전반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는 것이다. 2021년 11월 유럽연합(EU) 이사회에 의해 채택된 '유럽 연구혁신 협정'은 사회적 책임을 주요 원칙 중 하나로 설정했다. 연구 및 혁신 정책의 설계 및 구현에 시민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연구 결과의 질과 자금 지원의 효과를 개선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과학과 사회 간의 신뢰와 이해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협업 및 공동 창작

과거 Horizon 2020은 '사회를 위한, 사회와 함께하는 과학(Science with and for Society)'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참여 및 시민 과학과 관련된 25개 프로젝트에 6,500만 유로가 지원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과학 및 혁신 수행'에 시민들의 참여 범위 확장과 긍정적인 영향의 증거 구축 및 모범 사례 지표 확립을 목표로 삼았다. 시민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의제 및 방법 개발에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니터링 및 평가 활동에 이르기까지 연구 및 혁신의 모든 단계에 참여했다.

오늘날 Horizon Europe(호라이즌 유럽, HE) 프로그램은 협업 형태의 연구 및 혁신을 향한 단계적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공동 설계와 공동 창작을 우선시하며, 시민 및 최종 사용자와의 공동 창작을 통한 영향력 창출을 목표로 한다. 지원자들은 개방과학의 실행을 고려하고 시민과 사회적 참여를 방법론에 포함시키도록 권장된다. 사회적 참여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은 HE 프로그램 가이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시민 및 사회적 참여는 시민의 요구사항을 연구 목표의 핵심에 두고 글로벌 과제 해결에 공헌하는 HE 프로그램의 클러스터 및 EU Missions(EU 핵심 임무)에 통합되어있다. 이는 유럽에서 연구의 성공이 광범위하고 수준 높은 참여와 사회적 역량 및 지식의 최적 활용에 달려 있다는 인식을 반영한다.

따라서 모범 사례, 실무자들 간의 네트워크 및 지식 출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 모음집은 H 2020 프로그램이 지원한 12개의 시민과 사회 참여 프로젝트들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과 사회 참여가 HE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한다. 12개의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HE 프로그램 지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제공하고, 이러한 연구 및 혁신 방식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광범위한 학문 분야와 혁신 주제를 보여준다.

 

연구 프로젝트

ACTION, Cities-Health 및 D-NOSES 등의 프로젝트는 시민이 지역 환경에서 주요 형태의 오염 또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와 방법론을 개발했다.

InSPIRES 프로젝트는 대학의 연구센터와 같은 과학 상점들을 통해 연구혁신 프로젝트의 전 영역에 걸쳐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킨 반면, 다른 프로젝트들은 특화된 영역에 대한 모델을 개발했다. 특히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둔 CHERRIES 프로젝트와 태양광 발전에 관한 GRECO 프로젝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DITOs 프로젝트가 맞춤형 참여 접근방식을 통해 광범위한 지원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WeCount 프로젝트는 새로운 교통 정책 수립을 위한 관점에서 교통 데이터 수집에 시민들을 참여시켰다. SCALINGS 프로젝트는 공동 창작의 실행이 도시 또는 국가마다 어떻게 다른지, 어떤 조건에서 대중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MICS 프로젝트는 시민 과학의 영향력 측정에 전념한다.

고품질의 시민 과학 교류를 위한 지식 및 공동체 허브인 EU-Citizen.Science 플랫폼에 대한 세부 정보 및 WeObserve 프로젝트에서 다룬 기존 시민 관측소들과 관련 지역, 유럽 및 국제사회의 활동들간의 협력 개선 방안은 곧 코디스(CORDIS)가 제공할 브로셔에서 확인할 수 있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