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연구경력구조 개편 가결 – 초기 경력 연구원에 영구 계약 제공

스페인, 고용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초기 경력 연구원에 영구 계약 제공


스페인은 지난 주 하원의원의 2011년도 과학기술혁신법에 대한 최종 개정안 승인(8.25)에 이어 연구경력구조를 전면 개편하려고 한다. 


개혁은 모든 유형의 연구원에게 새로운 유형의 무기한 근로 계약을 도입하고 박사후 연구원의 고용 안정성을 높이고 해외 경험을 인정하는 동시에 연구에 대한 공공 지출을 촉진한다.

연구원의 직업 안정성은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국가 연구 예산이 대폭 삭감된 이후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1년에서 2016년 사이에만 스페인에서 5,000개 이상의 연구직이 없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의회와 상원 모두 이 개혁을 지지하지만, 새로운 노동권이 유럽 기금, 특히 호라이즌 유럽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연구원에게까지 확대되어야 하는 지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

지난 달 최종 법안을 승인하기 전에 상원은 유럽 자금 지원을 받는 연구원에 대한 임시 계약을 허용하는 조항을 도입하였다.

이 개정안은 EU 자금으로 자금을 지원받는 연구원에게 영구 계약이 주어지면, 해당 유럽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을 때 이러한 계약도 종료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주요 연구 센터 이사들의 지지를 받았다.

새 규정에 따르면 퇴직금이 1년에 12일에서 20일치의 임금으로 인상되기 때문에 기관에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든다.

그러나 주요 연구 기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상원은 유럽 프로젝트에 고용된 연구원에게 영구 계약을 제공하는 법안을 통해 의회가 투표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박사후 연구원은 최대 6년의 계약이 제공되며, 이후에는 공공 연구 기관 및 대학에서 더 쉽게 영구 계약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인증서를 받게 된다.

해외에서 경험을 쌓은 사람들도 이제 스페인에서 그들의 업적을 인정받을 것이며, 이에 따라 스페인으로 돌아가거나 이주하는 것이 더욱 쉬워질 것이다.

 

더 많은 예산, 더 적은 관료주의

이 법안은 연구 경력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연구 예산을 늘리고 2030년까지 공공 연구 지출을 GDP의 1.25%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공약은 2020년 장관들이 설정한 EU 전체 목표에 따라 2030년까지 연구지출을 GDP대비 3%까지 늘리겠다는 목표에 따른 것이다.

2020년 스페인의 연구에 대한 공공 및 민간 지출은 GDP의 1.4%로 EU 평균 2.3%에 비해 크게 떨어졌으나, 스페인은 예산을 늘리기 위해 EU 회복 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연구 커뮤니티에서 더 나은 성별 균형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도 있다. 호라이즌 유럽을 따라 스페인은 이제 공공 연구 기관이 기관의 성평등계획(GEP)과 성희롱, 성차별, 성적지향기반차별에 대한 프로토콜을 보유하고 매년 평가하도록 요구한다.

다른 조치에는 R&D 부문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지식 이전을 강화하며 혁신의 공공 조달을 촉진하기 위한 개혁이 포함된다.

 

SOURCE : SCIECN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