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보다 소비가 많은 도시, 순환 경제로 가기 위한 해결책은?

 


유럽 ​​전역의 많은 도시는 폐기물로부터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100% 재활용하고, 생산 방식을 변경하고, 재료의 흐름을 최적화 함으로써 진정한 순환 경제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REFLOW 프로젝트는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도구와 지침을 개발했다. 이 연구는 시민을 위한 녹색 도시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도시 패러다임에서 도시는 생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원을 소비한다. 이러한 추세를 바꾸려면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제품의 전면적인 재설계, 생산의 재배치 및 도시 공간의 재고 등을 통한 '도시 신진대사'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REFLOW 프로젝트 덕분에 암스테르담, 베를린, 밀라노, 클루지나포카, 파리, 베일 등의 도시는 이제 해당 목표에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6개 도시의 이해 관계자는 지난 3년 동안 모두에게 작동하는 진정한 순환 경제를 가능하게 할 잠재력을 가진 제품, 소프트웨어 및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했다.

코펜하겐 비즈니스 스쿨의 REFLOW 프로젝트 기획자인 Cristiana Parisi는 "우리 FabLabs(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유형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대중을 위한 디지털 워크샵)와 makerspaces가 프로젝트 혁신의 주요 원동력이었다. 예를 들어, 밀라노에서 우리는 잉여 식품의 재배치를 용이하게 하는 자동화된 통신 시스템인 BOTTO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과일/채소 도매업체와 음식물쓰레기 방지 활동 또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협회 간의 긴밀한 협력이 가능하다."

다른 시범 도시와 마찬가지로 밀라노의 팀원들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연합되고 안전한 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커뮤니티를 위해 특별히 프로젝트 파트너 DYNE가 설계한 운영 체제인 REFLOW OS를 사용했다. GNU/Linux 배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OS는 도시 대사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여 지역 생태계의 순환 관행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순환 폐기물에 대한 6개 도시 테스트 솔루션

"도시들은 프로젝트의 진정한 원동력이었다. 지역 사회는 매우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추가 자금을 지원하고 지방 자치 단체, FabLabs 및 메이커스페이스가 조직한 지역 정책에 참여했다. 그들은 REFLOW OS의 도움으로 스스로를 진정으로 재창조할 수 있었다"고 Parisi는 말한다.

각 도시에는 지역의 필요에 따라 구축된 자체 프로젝트가 있었다.

클루지나포카(루마니아)에서 REFLOW 지식 허브는 에너지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필수 리소스를 제공한다. 암스테르담에서 참가자들은 소비 후 재활용을 업계 표준으로 만들어 청바지 공급망 지속 가능성에 대해 작업했다. 베를린에서는 폐수 열에 중점을 두었다. 파트너는 공급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면서 폐수 열 공급 및 수요를 매핑하는 레이더 스타일의 앱을 개발했다.

베일레(덴마크)에서 Value Chain Mapping Game은 소매 플라스틱의 전체 가치 사슬 흐름을 설명하는 데 게임으로 만들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플라스틱, 유기 폐기물 및 위험 폐기물의 분리 수거는 덴마크의 모든 360개 REMA 1000 매장과 Reitan 그룹(북유럽 국가의 1,900개 매장)에서 강화되었다"고 Parisi는 설명한다. 이 게임은 다른 지역이나 다른 부문에서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하여 공공 노인 주택 Sofiegården에서 테스트 중이다.

밀라노와 파리는 모두 다양한 솔루션을 시범 운영했다. BOTTO 외에도 밀라노의 파트너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 빵 잉여분을 재활용하는 프로젝트인 Prima-Seconda와 시장 관리자가 과일 및 야채 흐름을 관리하고 프로세스를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 시스템인 Food Market 4.0도 구현했다. 후자의 솔루션은 Morsenchio Municipal Covered Market에서 테스트 중이다.

파리에서 이해 관계자들은 지역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좋은 재사용 관행을 촉진하는 물건 및 가구에 대한 인증인 Re-Label과 건설 부문의 혁신적인 신생 기업의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는 Driven Incubator Start-up Studio를 만들었다.

또 다른 혁신적인 결과는 최초로 순환 경제에 사회적투자수익(SROI)을 적용한 것이었다. 즉 SROI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결과를 측정하고 이를 나타내는 금전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임팩트가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유럽 ​​전역에 있는 28개 파트너의 프로젝트 작업은 2022년 5월에 종료되었다. Parisi는 이러한 노력이 어떤 형태로든 계속되기를 바란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프로젝트가 다른 도시와 시민들이 행동을 취하고 순환 경제를 수용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이다. 나는 이미 REFLOW의 채택과 연구를 고려하고 있는 대학과 민간 단체로부터 수많은 초대를 받았고 아마도 REFLOW 2.0이 있을 것이다.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 기간 : 2019.06.~2022.05. (Horizon 2020)
  • 예산 : 1,031만 유로 (EU 지원 979만 유로)
  • 조정 : 덴마크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