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창작문화혁신공동체


창작문화혁신공동체(Creative & Culture Innovation Community)의 첫 해는 네트워크 형성에 전념할 것이나, Fraunhofer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은 수천 명의 기업가를 교육하고 녹색 전환에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창작 및 문화 부문에 전념하는 유럽혁신기술소(EIT)의 최신 혁신 커뮤니티가 출범을 앞두고 있다.

지난 달 EIT는 6개국에서 허브를 운영할 최신 혁신 커뮤니티의 설립을 위해 Fraunhofer-Gesellschaft Haus가 이끄는 50개 조직 그룹을 선정하였다.

문화와 창작을 위한 지식혁신커뮤니티(KIC)는 EIT의 9번째 부문별 혁신 네트워크가 될 것이며, 유럽 전역의 기업가들이 연구와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이 새로운 지식혁신커뮤니티는 창작 분야를 구성하는 다양한 산업의 기업가, 투자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 간의 더 강력한 연결을 만들어 문화 및 창작 분야와 산업의 혁신 잠재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커뮤니티는 해당 부문 인력의 25%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500개 기업의 녹색 변혁을 지원하기를 희망한다.

EIT 이사인 Martin Kern은 선택된 컨소시엄이 약속을 이행하기를 희망한다. 이 계획에는 새로운 인큐베이션 계획을 세우고, 유럽 전역의 크리에이티브 허브, 문화 기관 및 기업가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실험 공간을 제공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해당 분야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다. 이는 창작 부문과 산업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창작 산업

이 작업의 조정은 유럽창작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이사인 Bernd Fesel이 맡았다. Fesel은 신진 예술가를 홍보하는 아트 갤러리를 운영하는 것으로 창작 산업을 시작하였다. 그는 그곳에서 유럽 갤러리 협회의 회장으로 승진하였고, 2010년에는 독일 루르 지역을 유럽 문화 수도로 선정하는 캠페인의 부사장을 역임하였다.

Fesel은 이 새로운 지식혁신커뮤니티가 창작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한다. 2019년에는 760만 명이 이 부문에 고용되었으며 이들은 주로 중소기업에 속하였다. 그들은 디자이너, 건축가, 미디어 제작자, 음악가 등으로 우리의 매일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제품들을 만들어내는 인력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의 경제적 중요성은 매우 드물게 인정받고는 한다.

Fesel은 "차 없이는 출근할 수 있지만 창작 산업 없이는 출근할 수 없다"라고 말한다. "(무의식적일지라도) 이러한 일상적인 사용 때문에 우리가 가진 가장 큰 경제 동인이자 혁신 동인이다."

최근에는 창작산업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분야의 대기업들은 혁신에 점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EU는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Fesel은 문화 및 창작 부문에 속해있는 다양한 산업이 함께 일하고 서로에게서 배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지적한다. 지식혁신커뮤니티는 이를 바꾸기를 희망한다.

새로운 커뮤니티는 유동적인 시기에 맞추어 생겨났다. 유럽이 다양한 위기, 코로나19, 인플레이션, 에너지 위기, 기후 변화를 겪으면서 업계는 연이은 충격을 받아오고 있다. 이러한 위기는 우선 순위를 계속해서 바꾸게 한다. 기후 위기는 새로운 유형의 건축물을 요구하고, 코로나19는 사람들이 집에 머물게 하며 비디오 스트리밍 비즈니스의 붐을 일으켰으며, 라이브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고 최근에야 회복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불확실한 시기에 위기 지원은 새 커뮤니티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가 될 것이다. Fesel은 "외부 충격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고 다시 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특정 도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하였다.

 

시작

새로운 지식혁신커뮤니티를 착공하기 위해 컨소시엄은 2023년에 최대 600만 유로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6개 지역에 서비스 센터를 만들고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며 법인을 만들 것이다.

Kern은 컨소시엄이 즉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기대한다. 여름 동안 파트너들은 설치 계획을 세우고 내년에는 EIT가 공식적으로 파트너십 계약에 서명할 것이다.

그는 새로운 혁신 커뮤니티를 시작하는 과정이 잘 짜여진 기계와 같다고 언급하였다 "이것은 지식혁신커뮤니티의 다섯 번째 물결로, 우리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시작 단계가 단순한 관리 작업은 아니다. 컨소시엄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새 커뮤니티를 선보이기 위한 참여 포럼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른 EU 정책 및 프로그램과의 시너지 효과 설정도 초기 단계의 일부이다. 파트너들은 기술을 위한 EU 협약과 위원회의 문화혁신 프로젝트인 '신 유럽 바우하우스'에 대한 협력을 주시하고 있다.

2023년 이후, 지식혁신커뮤니티 예산은 연간 약 7천만 유로로 증가할 것이며, 커뮤니티는 유럽 전역에서 교육, 지원, 비즈니스 창출 및 가속화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는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추가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