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역할을 하는 유투브 광고 영상


영국 연구원들은 허위정보와 싸우기 위해 짧은 애니메이션 영상을 개발하였다. Science Advances 저널에 발표된 주요 온라인 연구에 따르면, 허위정보 전술에 대해 교육하는 짧은 애니메이션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의 유해한 콘텐츠를 인식하고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위협을 해결하는 데 전념하는 구글 섹션인 Jigsaw와 함께 영국 캠브리지 대학과 브리스톨 대학의 연구원 팀은 유투브 사용자에게 스케이프고팅(scapegoating), 의도적 모순(deliberate incoherence)을 포함한 정보 조작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90초 길이의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하였다. 영상은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Family Guy 및 스타워즈와 같은 잘 알려진 영화 및 TV 시리즈를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프로파간다에 노출된 사청자를 선제적으로 준비시켜 주제에 관계없이 온라인 허위 사실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원들은 이를 '백신'과 비교한다. 영상은 사람들에게 미리 소량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여 나중에 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팀은 거의 3만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7개의 온라인 실험을 수행했으며 영상을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허위 정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다는 결론을 내렸다.

"유투브는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의 영상은 잘못된 정보를 사전에 투여하기 위해 유투브의 광고 공간에 쉽게 삽입할 수 있다. 우리의 연구는 심리적 접종의 원칙이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사용자에게 쉽게 확장될 수 있다는 필요한 개념 증명을 제공한다."

캠프리지 SDML의 수석 저자인 Jon Roozenbeek 박사는 영상 출처를 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사람들이 '정보의 출처가 어디인가' 그리고 '이 정보가 그들이 믿는 것과 얼마나 유사한지'에 따라 가진 편향성을 피하기 위함이다.

"우리의 개입은 논란이 될 수 있는 '무엇이 팩트냐'에 대해 어떠한 주장도 하지 않는다. 이 영상은 조작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효과적이다. 예방접종 효과는 진보와 보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난다. 다른 수준의 교육과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진 사람에게도 똑같이 작동되었다. 이는 허위 정보에 대한 일반적인 예방 접종의 기초이다."

구글은 이미 결과를 작업중이다. Jigsaw는 8월 말에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에서 우크라이나 난민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싸우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다. 목표는 시청자에게 유해한 난민 반대 이야기를 가르치는 것이다. "유해한 잘못된 정보는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그러나 교묘한 전술과 내러티브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쉽다"고 공동 저자이자 구글 Jigsaw 사업부의 연구개발 책임자인 Beth Goldberg는 말했다. "사람들에게 인간을 조작하려는 인신공격(ad-hominem) 같은 기술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미래에 잘못된 정보를 믿고 퍼뜨리는 것에 대한 회복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이야기가 나오기 전에 미리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동영상 광고를 사용하여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자들은 시청자에게 다양한 잘못된 정보 방법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퍼지고 있는 각 거짓 정보에 대해 팩트체킹을 하는 것보다 낫다고 말한다. 팩트체킹(fact-checking)은 대규모로 수행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인신공격처럼 느끼기 때문에 되려 음모론에 힘을 실어주기도 한다.

"프로파간다, 거짓말, 오도는 거의 항상 같은 플레이북에서 만들어진다. 우리는 스케이프고팅과 거짓 이분법을 다루는 선동가들의 수사학을 분석하여 영상을 개발하였다"고 공동 저자인 브리스톨 대학교의 Stephan Lewandowsky 교수는 말하였다. "팩트체커는 온라인에 떠도는 거짓의 일부만 반박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 플레이북을 인식하도록 가르쳐야 그들이 잘못된 정보를 받았을 때 자각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팀은 예방 접종 영상이 시청자의 허위정보감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허위정보감지를 다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해당 영상은 사람들이 팩트체킹을 하지 않은 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것이 여러 소셜 플랫폼으로 확장될 경우 게임체인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모든 영상과 배경 정보는 해당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inoculation.science/

 

SOURCE : European Scientist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