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과 국방 R&D의 시너지를 위한 스핀인 콜(spin-in call)


새로운 '스핀인(spin-in)' 공모는 호라이즌 유럽에서 개발된 민간 기술이 유럽방위기금(EDF) 프로젝트에 채택되고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부이다.


집행위원회는 민간 및 방위 연구 프로그램 간의 '정보 격차'를 줄이기 위해 호라이즌 유럽과 같은 혁신 이니셔티브를 유럽방위기금(EDF)에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EDF의 일부로 실행되는 '스핀인 콜(spin-in call)'이 포함되어 민간 프로그램에서 개발된 관련 기술을 국방에 적용하고 '방위 최종 사용자와 민간 개발 기술의 정보 격차'를 해결할 것이라고 집행위원회의 국방총국 EDF 시행부장은 지난 화요일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 방위 및 안보 회의에서 대표단에게 말하였다.

연구혁신을 위한 EU 기금은 민간 및 군사 사일로로 분할되며, 호라이즌 유럽은 민간 기술에 완전히 전념한다. 호라이즌 유럽은 955억 유로의 예산을 가진 반면, EDF는 80억 유로 규모로 자금 조달 측면에서 상당한 격차가 있다.

EDF는 호라이즌 유럽이 지원하는 연구에 편승할 수 있지만, 이러한 사일로 접근 방식으로 인해 둘 사이의 연결은 끊어져있다. 이는 군사계가 점점 더 국방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인공지능, 양자 기술 또는 빅 데이터와 같은 핵심 기술의 민간 개발을 따라잡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유럽방위청(EDA)의 RTI 이사인 Jean-Francois Ripoche는 "EU 수준에서 기술에 대한 투자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학계, 연구 기관 및 산업계의 활기찬 환경이 있다. 기술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있으며, 방위업계는 이를 인식하고 민간이 가져올 수 있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집행위는 민수, 방위 및 우주 산업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개발하기 위한 광범위한 계획에 따라 EU 혁신 계획(EDF의 일부) 하에 새로운 수단으로 이러한 격차를 좁히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테스트 시설 및 해커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국경 간 혁신 네트워크와 같은 다른 EDF/EU 국방 혁신 계획 이니셔티브도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Tigchelaar는 "사이버 및 AI와 같은 기술을 도입하여 민간 응용 분야에서 훨씬 더 빠르게 발전하여 국방 분야에서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을 실현하는 것을 더 쉽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EDF가 호라이즌 프로그램에서 차용한 다른 조치를 보완한다. 집행위는 또한 연간 2,000만 유로를 투자하고 유럽투자기금(EIF)을 포함하여 사모 펀드를 유치하고 5억 유로 기금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국방지분시설(defence equity facility)를 설립하고 있다."이는 국방 분야에서도 참여하는 첨단 기술 기업을 위한 EU 투자자 생태계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하다."

집행위의 스핀인 보조금과 함께 유럽방위청은 민간 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찾고 둘 사이의 정보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럽방위청은 흥미로운 토목 기술을 스캔하고 자체 혁신 상을 설립하기 위해 여러 활동을 계획하였다. 의도는 민간 기술을 군사용으로 변환하기 위해 기술의 플레이 상태와 이를 채우는 데 필요한 것 사이의 격차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방에서의 요구 사항이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을 민간용에서 군사용으로 변환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이와 병행하여 EDA는 국방 분야의 R&I에 전념하는 Hub for Defense Innovation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국 간의 국방 혁신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 미국과 중국은 발전이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유럽에서도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DF가 호라이즌 유럽의 도구를 채택함에 따라 두 펀드의 운영 방식이 점점 유사해지고 있다.

Tigchelaar가 언급했듯이 호라이즌 프로그램은 EDF를 만들기 위한 기초 역할을 하였다. 오늘날 국방 프로그램은 자금 조달 우선 순위 및 제안 요청을 포함한 작업 프로그램과 같은 동일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거의 병력 방식으로 작동한다.

앞으로 EDF는 "시민 영역에서 개발된 전체 도구 세트를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EDF에도 통합하려고 한다"고 Tigchelaar가 말했다.

그러나 영토에 따라 차이는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호라이즌 유럽과 달리 EDF는 프로젝트에 각 국가의 국방부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젝트 및 회사에 대한 더 많은 보안 요구 사항과 연구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통제 및 감독도 있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