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및 에너지 자율성, 유럽인의 2022년 주요 우선 순위


Eurobarometer는 유럽 시민들이 공동 안보 및 국방 정책을 크게 지지하며 유럽연합이 러시아 에너지원에 대한 의존도를 단계적으로 철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이 조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에 대한 EU의 대응에 대한 큰 지지를 확인시켜 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EU의 대응

지난 5월 5일 발표된 Flash Eurobarometer의 결과에 뒤이어 이번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유럽인(59%)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EU의 대응과 자체 정부의 반응(57%)에 만족하고 있다. 인도적 지원 활동(93%)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고, 그 다음으로는 전쟁을 피해 온 우크라이나인을 EU에서 환영(91%)하는 것이었다. 러시아 정부, 기업 및 개인에 대한 경제 제재(80%)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장비 공급 및 배송 자금 조달(70%)도 큰 지지를 얻었다.

 

방위 및 안보

대다수의 EU 시민(81%)은 EU 회원국 간의 공통 방위 및 안보 정책에 찬성하며,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각 국가에서 이 견해를 지지한다. 또한 93%는 회원국이 EU 영토를 방어할 때 공동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85%는 EU 차원에서 국방 문제에 대한 협력이 증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에너지 자율성 

응답자의 87%는 EU가 러시아 에너지원에 대한 의존도를 최대한 빨리 줄여야 한다고 답하였다. 80%는 에너지 정책이 EU의 전략적 이익을 수호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하였으며, 86%는 석유 및 가스 수입을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에 투자하는 것이 우리의 전반적인 안보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87%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면 EU 외부의 에너지 생산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5%는 EU가 재생 에너지에 막대한 투자를 하기를 원하는 등 RePowerEU의 목표에 대한 큰 지지를 보여주었다.

 

기후 변화 대응

유럽인의 85%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같은 비율은 혁신, 투자 및 일자리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믿는다. 49%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우리 경제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두려워하지만, 83%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미래에 더 큰 생태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81%는 장기적으로 재생 에너지가 에너지 소비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우선순위

Eurobarometer는 현재 상황에 비추어 유럽인들이 국방 및 안보(34%)와 에너지 자율성(26%)를 가장 우선시 해야 할 분야로 고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경제상황(24%), 환경 및 기후 변화 (22%), 실업 문제(21%)가 그 뒤를 따랐다.

 

코로나 팬데믹

대다수의 응답자는 EU가 백신 접종 전략을 처리한 방식(58%)과 자국 정부가 이를 처리한 방식(59%)에 만족한다고 답하였다.

 

배경

'Special Eurobarometoer 526 - 2022년 유럽연합, 우리 시대의 주요 과제'는 27개의 EU 회원국에서 2022년 4월 19일부터 5월 16일까지 대면 및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수행되었다. 26,578명의 인터뷰가 EU 27개 회원국에서 실시되었다.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