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되고 있는 유럽의 혁신, “중요한 것은 연구 지원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미국 투자자들은 자국에서보다 유럽의 하이테크 스타트업에서 더 많은 수익을 보고 있다. 유럽혁신위원회(EIC) 의장인 Mark Ferguson은 "이는 EU의 혁신 성숙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위험을 회푀하는 EU 투자자들이 EU 스타트업에 투자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세계적 수준의 유럽 과학을 상업화하는 시스템이 강화되고 있으며, 미국 투자자들은 유럽 기술 스타트업을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EIC의 Mark Ferguson 의장은 지난 유럽연구혁신의날 행사에서 대표단에게 EU 투자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미국 투자자들은 자국 기업에 대한 투자보다 유럽 기업에 대한 투자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내었다. 질투만큼 성공하는 것은 없으므로, 유럽 기업에 투자한 사람들이 좋은 결과를 낸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유럽 기업에 투자하도록 장려할 수 있을 것이다."

Ferguson은 연구혁신의날 행사에서 유럽연구위원회(ERC)가 자금을 지원하는 연구부터 유럽혁신기술연구소(EIT)가 지원하는 프로젝트 및 유럽혁신위원회(EIC)가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상업화 및 스케일업에 이르기까지 연구, 기술 및 혁신을 연결하는 EU의 진행 상황에 대해 연설하였다.

목표는 신유럽혁신의제에 따라 실험실에서 시장에 이르는 연속체에서 딥테크 부문의 혁신가를 위한 기회를 강화하기 위해 세 가지 프로그램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올해 초 시작된 이 의제는 스케일업을 위한 유럽 벤처 캐피탈이 부족한 딥테크 혁신과 스타트업을 지원하여 유럽을 글로벌 혁신 리더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제 Ferguson은 미국 투자 데이터에 따르면 "정말 중요한 투자자 중 일부가 유럽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 결과 딥테크 부문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위험을 회피하는 EU 벤처 캐피털 회사가 미국 회사를 따르도록 장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상황속에서 유럽의 연구 지원 프로그램은 이를 기반으로 다른 유럽 및 국가 기금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Ferguson은 세 가지 프로그램과 다른 국가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효과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하였다.

혁신 생태계 강화의 한 예로 퍼거슨은 몇 주 전에 Air Canada에 30대의 항공기를 판매한 EIC 지원 전기 비행기 개발 회사인 Heart Aerospace를 인용하였다.

"첫 주문이 유럽이 아니라 캐나다에서 들어왔다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이다. 이러한 성공은 필수적이다. 궁극적으로 상업 세계에서 모든 것은 '판매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자금 지원 프로그램은 그 자체로 좋은 결과를 제공하고 있지만 혁신 사슬에서 서로에게 전달됨에 따라 각 프로그램의 결과에 있어 더 많은 가치가 추가될 수 있다.

ERC 회장 Maria Leptin이 언급했듯이, 기술을 검증하고 입증하기 위한 EIC의 전환 보조금 중 60% 기초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ERC 보조금을 보유하고 있다가 ERC 개념 증명 보조금을 획득한 연구원에게 수여되었다. ERC 자금 지원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아이디어의 혁신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Ferguson에 따르면 EIC transition 공모에 따라 자금을 지원받은 25개 회사가 이전의 ERC 개념 증명(prrof of concept) 보유자였다. 또한, EIC Accelerator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164개 기업 중 45개 기업이 EIT 지식혁신커뮤니티(KIC)의 일부로 EIT로부터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세 프로그램은 이러한 연결을 촉진하기 위해 공동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예를 들어, EIC와 ERC는 ERC의 주요 연구원과 EIC를 지원하는 기업이 투자자와 함께 모이는 신기술 워크샵을 조직할 계획이다. Ferguson은 "이러한 혼합은 기회가 있는 곳에서 과학적, 기술적, 상업적으로 이러한 신흥 분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EIT 이사회 의장인 Nektarios Tavernarakis는 "EIC와 EIT는 또한 2023년 3분기에 혁신 인턴십 계획을 시작하여 600명 이상의 연구원, EIT 학생 및 졸업생을 위한 기회를 창출할 예정"이라고 말하였다.

"이 이니셔티브는 유럽 혁신 직업 시장에서 우수한 자격을 갖춘 인재의 부족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연구원과 혁신가가 미래의 경력 지향에 유용한 진정한 기업가적 느낌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