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자원 할당 : 유전체학에서 5G에 이르기까지

효율적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자원 할당 : 유전체학에서 5G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퀀텀 레벨의 실험 데이터나, 몇 광년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는 행성 레벨의 이벤트 데이터를 공유하고, 사람과 기기의 상호 연결을 위한 사물 인터넷(IoT)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센터들이 막대한 양의 정보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만 한다. 지능형 컨트롤러는 데이터 센터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실시간 할당할 수 있도록 하여 더 적은 에너지로 시스템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결과적으로는 시스템 운영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정보처리의 자동화는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의 만족도와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software-defined infrastructure)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상황 별 실시간 대응을 통하여 이러한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다만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는 최근에 개발된 기술로, 기능향상을 위해 이를 적용한 대형 데이터 센터는 아직 없다. EU 지원 프로젝트인 Hi-OMICS는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해당 기술의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 뛰어난 성능, 더 적은 에너지 소비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인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터 센터(BSC)의 다비드 까레라(David Carrera)의 설명에 따르면, 전통적인 컴퓨터는 사전 설정된 프로세서, 메모리, 그리고 디스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가속기를 가질 수 있는 서버의 경우, 8개의 가속기를 갖는 것은 물리적 장비의 교체가 없이는 불가능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다. 가속기와 같은 장치들은 데이터 센터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다가, 필요할 경우에 고속 네트워크 제어를 통해 서버에 연결된다. 다시 말해,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제어시스템은 어떤 하드웨어가 언제 서버에 연결되어야 하는지 결정하는 소프트웨어이다.

Hi-OMICS는 이전에 수행된 Hi-EST프로젝트의 성과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주된 목표는 컴퓨팅 기반 유전체학의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제어시스템의 상용화이다. 연구자들은 한 환자의 일반 세포와 암세포의 유전자 배열을 비교하는 SMuFin 프로그램의 성능 향상에 집중했다. 까레라는 해당 프로그램이 매번 같은 방법으로 장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제어시스템의 도움을 받으면 호환되는 작업들을 묶어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센터의 하드웨어 장비 수요와 전체 시설의 운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허 출원된 SMuFin의 최신 버전은 이전 버전에 비하여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소비를 20배 감소 시키고 성능은 2배로 끌어올릴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양한 지능형 리소스 배치

 

소프트웨어 정의 제어시스템이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팅 센터(BSC)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는 했지만, Hi-OMICS프로젝트의 시장 분석에 따르면 유전체학 시장에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해당 기술이 5G 분야와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발견했다. 까레라는 프로젝트의 자체 스타트업(Nearby Computing)을 통해 지능형 자원 할당기술을 기반으로 5G 및 사물인터넷 시장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클라우드 시스템 제공자,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의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뜻밖의 시장분석 결과에도 연구자들은 연구결과물의 상용화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들의 스타트업(Nearby Computing)은 현재 1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5개 국가에서 시장 진출을 위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컴퓨터 설계분야가 계속 효율성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감에 맞추어, 해당 스타트업은 다가올 5G 및 사물 인터넷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Heewon Shim

Close